Nexus mod manager - NMM
넥서스에서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모드 관리 프로그램이다.
어떠한 모드가 설치되어있는지 알수 있으며 간단한 클릭클릭으로 많은 모드를 설치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문제점이 하나 있었으니, 마구 모드를 설치하다보면(특히 리텍스쳐 모드같은거)
A라는 모드위에 B가 일부분을 덮어쓰고 또 B라는 모드위에 C라는 모드가 일부분을 덮어쓰는 방식이라는 점이다. 다행히도 NMM은 1회 한정 덮어씌운 파일을 복구 해주는 기능이 생겼다.
즉 A-->B-->C순으로 덮어씌웠고 이를 삭제 할때 C-->B를 삭제하면 A가 다시 복구 된다는 것이다.
물론 이론적으로는 이렇게 되지만 어떤프로그램이던지 에러라는 것이 존재하기에 복구가 안 될 가능성도 있다. (웃음)
다운로드
Mod Organizer - MO
새롭게 나타난 모드관리 프로그램이다.
MO는 다른 모드관리프로그램과 다르게 설치한 모드는 가상폴더에 따로따로 설치를 한다.
즉 설치과정중에 A라는 모드를 B라는 모드가 덮어쓰지 않는다는것이다.
또한 스카이림의 data폴더에 저장하는 것도 아니라서 원본도 유지되고 모드간에도 원본이 유지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스카이림 재설치를 한다는것은 MO유저에겐 없다.
단순히 설치한 모드를 MO상에서 체크만 풀어주면 끝
전부다 체크 해제를 하면 그냥 바닐라가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MO의 강력한 장점인 것이다.
다만 이 프로그램도 완벽하진 않았으니 일부 모드 예를 들어 CBBE를 설치할때 오류가 일어나 설치 되지 않는다고 한다. fomod를 지원하는 모드 중에서 일부분에서 일어나는 현상인데 아직까지해결이 안되는 것을 보면 고칠수 없는 걸지도 모른다.
그리고 초보자에겐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있다.
다운로드
개인적으로는 NMM을 사용하고 있다.
애초에 서로 덮어씌우는 모드는 최소화하고 있기때문이기도 하고 클릭클릭으로만 설치 되는 과정이 너무 편해서 NMM을 벗어날수가 없는 것 같다.
물론 덕분에 재설치는 10번가량을 했지만 재설치를 많이 하다보니 요즘은 150여개 모드를 재설치 하는데 40분정도만 투자하면 대충끝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