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4년 8월 19일 화요일

[스카이림 모드] wrye bash

사실 wyre bash는 오블리언에서 강력한 모드 관리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스카이림에서는 대부분의 기능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모드 관리 프로그램으로 사용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관리 프로그램으로 가장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으니 바로
fomod installer가 지원되는 모드들을 제대로 설치 할수 없다는 것이죠.
이를 대신하여 wrye bash는 wrye bash installer(Bain achive or pakage)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사용자가 많지도 않을 뿐더러 이 형식을 사용하려고 하는 모더의 수도 매우 적습니다.
드문드문 Bain installer라고 적혀 있는 모드들이 이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NMM 혹은 MO라는 훌륭한 관리 프로그램이 있기에 wyre bash를  모드 설치 삭제 에 사용하는 이는 매우 적으므로 관리 프로그램으로의 wyre bash는 무시하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관리프로그램으로서의 역활을 거의 잃어 버린 wyre bash가 사라지지 않고 아직 까지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건가?

바로 bashed patch라는 기능때문입니다.
모드를 설치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아름다운 모드질을 하게 되는 자신을 보게 될겁니다.



아름다운 모드질.jpg








                           ...











                                                                                                                              


 bashed patch라는 이름을 보면 뭔가 복잡해 보일것 같지만
원리는 매우 간단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몬스터를 추가하는 모드 A를 설치 하였습니다.
근데 아직도 필드에 몹이 부족한것 같아서 B라는 모드도 설치했습니다.
이제 몹은 많아졌는데 몹들이 멍청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C라는 몬스터 AI향상모드를 설치했습니다.
이후 도바킨은 레벨이 70을 넘었는데 몹들 레벨이 50이라 너무 쉬워서  이번에는
D라는 몬스터 레벨링 모드도 설치했습니다.


이미 A와 B라는 모드를 같이 사용할때 이미 게임 중 CTD 발생률이 점점 늘어나고 있었습니다.이후 C라는 모드와 D라는 모드까지 설치하자 게임은 이제 CTD가 마구 발생합니다.
게임을 할수 없을 정도까지 이르렀지요.

과연 왜 A,B,C,D라는 모드를 전부 설치하자 CTD가 마구 발생하는 것일까요..?
바로 A,B,C,D 이 네가지 모드들이 서로를 간섭을 하고 있어서 입니다.
물론 여기에 바닐라 원본 게임 esm파일도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고요.

각기 다른 모더들이 몬스터 관련하여 수정을 하다보니 몬스터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 . 즉 레코드를 건들이게 된것입니다.
A라는 모드는 몬스터의 스폰지점을 건들이고 B라는 모드도 몬스터의 스폰지점을 건들여 서로 겹치게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C라는 몬스터 향상모드가 몬스터들의 움직임을 건들였는데  A라는 모드도 이 움직임을 건들였습니다.
그리고 D라는 모드는 전체적인 몬스터들의 레벨링 제한을 풀어버렸고,  그 영향이 몬스터를 추가하는 모드에게 까지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것 저것 겹치다 보니 모드들간의 간섭이 일어나고  게임시스템은 각각 모드들이 하라는 대로 하려니 혼잡스러워지고 결국 CTD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복잡한 상황을 정리 해주는 것이 바로 bashde patch인것입니다.
겹치는 부분들을 잘 모아서 정리하고 게임에 적용시키는 것입니다.
이 wrye bash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우리 도바킨들은 아름다운 모드질을 할수 있게 된것입니다.

bashed patch 결과물

다운로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